K5 & K5 하이브리드 경제성분석(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 JOHA/▷ Economy
- 2011. 6. 16. 11:08
주변 지인들을 보면 K5와 K5 하이브리드 사이에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을 적잖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궁금증을 반영하는 듯 기사에 하이브리드 차량을 사면 3년이면 초기차량구입비 차액를 뽑을 수 있다고....
우와~~~~~~~ ㅡ,.ㅡ;;;
물론 저도 차를 바꿀 때가 되어서 관심이 많은 부분입니다. 특히나 K5 는 정말 마음에 들어요 ^^ 디자인이.....
그래서 i30 가솔린과 디젤의 경제성비교(http://joha.kr/38)에 이어 K5 & K5 하이브리드의 비교를 시작합니다.
※ 본 비교는 몇몇 가정에 있어서 주관이 개입되었기 때문에 실제 유지관리비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차량구입비
하이브리드 차량은 너무 비싸죠?
ㅜㅜ 동급모델과 비교해 천만원 정도 비싼듯. 하지만 세금혜택으로 300만원 정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고 하네요.
2. 연비
유지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운전자에 따라 천차만별!!!.... ㅜㅜ
또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 편차가 심하다는 부분도 반영을 했습니다.
3. 수리비 등
하이브리드 차량이 수리비 & 유지관리비가 더 들어가는지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전기구동계가 추가(?)
머~~ 고장이 발생할 곳(?)이 더 있으므로 K5 보다 조금 더 잡았습니다.
4. 유가(가솔린)
유가는 떨어질 확률보다 오를 확률이 많겠죠? 그렇겠죠? 네네??
그러한 궁금증을 반영하는 듯 기사에 하이브리드 차량을 사면 3년이면 초기차량구입비 차액를 뽑을 수 있다고....
우와~~~~~~~ ㅡ,.ㅡ;;;
인기절정 쏘나타·K5 하이브리드…얼마나 타야 본전?
회사 측이 발표 기준 휘발유 가격 1,930원 연 2만km 를주행해야 3년 안에 본전을 찾을 수 있다.
기사원문 : http://news.sportsseoul.com/read/economy/947201.htm
회사 측이 발표 기준 휘발유 가격 1,930원 연 2만km 를주행해야 3년 안에 본전을 찾을 수 있다.
기사원문 : http://news.sportsseoul.com/read/economy/947201.htm
물론 저도 차를 바꿀 때가 되어서 관심이 많은 부분입니다. 특히나 K5 는 정말 마음에 들어요 ^^ 디자인이.....
그래서 i30 가솔린과 디젤의 경제성비교(http://joha.kr/38)에 이어 K5 & K5 하이브리드의 비교를 시작합니다.
※ 본 비교는 몇몇 가정에 있어서 주관이 개입되었기 때문에 실제 유지관리비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차량구입비
하이브리드 차량은 너무 비싸죠?
ㅜㅜ 동급모델과 비교해 천만원 정도 비싼듯. 하지만 세금혜택으로 300만원 정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고 하네요.
K5 가솔린 2.0 모델 구입가격 : 19,750,000원
K5 하이브리드 : 29,250,000원 이지만 세금 등의 혜택을 고려하여 26,250,000원 으로 산정
K5 하이브리드 : 29,250,000원 이지만 세금 등의 혜택을 고려하여 26,250,000원 으로 산정
2. 연비
유지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운전자에 따라 천차만별!!!.... ㅜㅜ
또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 편차가 심하다는 부분도 반영을 했습니다.
연비산정은??
K5의 경우 공인연비의 -30% ~ +20% 구간의 정규분포, 평균연비는 -10%로 가정했습니다.
K5 하이브리드의 경우 공인연비의 -40% ~ +30% 구간의 정규분포, 평균연비는 -10%로 가정했습니다.
(연비편차가 하이브리드의 경우 심하다고 해서....)
K5의 경우 공인연비의 -30% ~ +20% 구간의 정규분포, 평균연비는 -10%로 가정했습니다.
K5 하이브리드의 경우 공인연비의 -40% ~ +30% 구간의 정규분포, 평균연비는 -10%로 가정했습니다.
(연비편차가 하이브리드의 경우 심하다고 해서....)
3. 수리비 등
하이브리드 차량이 수리비 & 유지관리비가 더 들어가는지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전기구동계가 추가(?)
머~~ 고장이 발생할 곳(?)이 더 있으므로 K5 보다 조금 더 잡았습니다.
K5의 경우 1년 30 ~ 40만원으로 예상하고, K5 하이브리드의 경우 1년 30 ~ 50만원으로 예상했습니다.
관리상태에 따라.... 혹은, 뽑기(^^)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죠...ㅎㅎㅎ
관리상태에 따라.... 혹은, 뽑기(^^)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죠...ㅎㅎㅎ
4. 유가(가솔린)
유가는 떨어질 확률보다 오를 확률이 많겠죠? 그렇겠죠? 네네??
유가변동은 1,800원 ~ 2,500원(향후 5년간)이라고 감히 예상해봅니다. 이걸 정확히 알면 선물투자를 해야겠죠? ㅎㅎ
이제 기본적으로 필요한 데이터 값은 입력이 끝났고,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겠습니다.
이번에는 100,000회 시뮬레이션을 실행했습니다. (i30 때에는 10,000회~ 제가 K5에 관심이 많아서요~ ㅎㅎ)
여기서 100,000회 시뮬레이션이라는 것은 위에서 가정한 사항(연비, 수리비, 유가)의 확률적 분포내에서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하여 100,000번 계산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K5 구입한 사람과 K5 하이브리드 구입한 사람 각각 100,000명의 평균값을 구할 수 있다는 말이죠~~
확률적 으로 공인연비만 가지고 계산하는 것 보다 정확하겠죠? ^^
표본을 추출하여 100,000번 계산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K5 구입한 사람과 K5 하이브리드 구입한 사람 각각 100,000명의 평균값을 구할 수 있다는 말이죠~~
확률적 으로 공인연비만 가지고 계산하는 것 보다 정확하겠죠? ^^
자 이제 결과를 보면 5년간 100,000km 를 주행했다고 가정하고 계산을 하면
K5의 경우 5년간 차량을 운행했을때 (초기구입비 포함) 38,871,000원이 들어갑니다...
대망의 K5 하이브리드는.....
K5 하이브리드는. 39,289,000원이 들어가네요~ 아직도 본전을... 못 뽑았네요~ ㅜㅜ (세금 혜택분까지 넣었는데..)
- 계산결과 113,000km를 운행해야 손익분기에 도착합니다~ 아~~~~ 멀고도 먼길이네요..
그전에 차량을 판매하시면 손해라는 사실!!! 물론 중고차 가격이 어떻게 책정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요.
※결과는 가정한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가솔린 모델을 선정을 잘못했네요~ ㅜㅜ 감안하시기를..)
대망의 K5 하이브리드는.....
K5 하이브리드는. 39,289,000원이 들어가네요~ 아직도 본전을... 못 뽑았네요~ ㅜㅜ (세금 혜택분까지 넣었는데..)
- 계산결과 113,000km를 운행해야 손익분기에 도착합니다~ 아~~~~ 멀고도 먼길이네요..
그전에 차량을 판매하시면 손해라는 사실!!! 물론 중고차 가격이 어떻게 책정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요.
※결과는 가정한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가솔린 모델을 선정을 잘못했네요~ ㅜㅜ 감안하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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