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하이브리드와 YF 쏘나타 경제성비교(주행거리 : 100,000km 기준)


쏘나타 HYBRID
쏘나타 YF의 경제성 비교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YF 쏘나타 : 현대자동차에서 생산한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라고 할만한 자동차죠.




쏘나타 HYBRID : 가격은 YF보다 비싸지만 하이브리드 기술을 적용하여 연비가 훨씬 좋은...
                            개인적으로 YF보다 디자인이 더 마음에 드네요.





이전의 경제성비교와 같은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계산을 하였지만, 고려사항을 추가하였습니다.

차량을 일시불로 구입하는 사람이 있나요?  별로 없겠죠?

그래서 차량의 초기구입비용을 계산하는데 있어서 차량가액의 50%를 할부로 했을때로 변경하였고...
차량 차액에 대한 '기회비용' 항목을 추가하여 계산했습니다.


1. 차량구입비용 및 기회비용

YF 쏘나타(프리미어, A/T)
초기구입비용으로 14,994,000원을 설정하였고, 36개월 할부비용(이자율 7.95% 포함) 14,429,160원으로 계산

쏘나타 HYBRID(프리미어, A/T)
초기구입비용으로 17,087,000원을 설정하였고, 36개월 할부비용(이자율 7.95% 포함) 17,585,568원으로 계산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서 견적)

기회비용
초기구입비용의 차액에 대한 기회비용(5년, 이자율 3%)과 할부비용 차액에 대한 기회비용(60개월, 이자율 3%) 649,000원을 추가로 반영하였습니다.


2. 연비의 확률적 가정

연비는 공인연비의 -20% ~ +20% 구간에서 정규분포곡선에 따른다고 가정(주행조건에 따라서...)
또한, 평균연비는 공인연비의 -10%를 적용했습니다.
기존에는 하이브리드 차량이 연비의 편차가 심하다는 기사를 봤는데, 일반 차량도 비슷할듯 하네요^^
YF소나타는 10.4 ~ 15.6 ㎞/ℓ
쏘나타 HYBRID 는 16.8 ~ 25.2 ㎞/ℓ
구간에서 연비가 적용하는 것으로 계산했습니다.

 



3. 유가변동에 대한 가정

유가변동은 향후 1,800 ~ 2,500원 구간에서 변동할 것으로 가정했습니다. (현재유가를 평균으로 산정 1,919원)
(정말 기름값이 그만 올랐으면 좋겠지만, 정치인들 하는 것을 보니 쭈우욱~ 오를기세 ㅜㅜ)



4. 유지비(수리비 등)에 대한 가정

유지비에 대한 가정사항도 조금 변경시켰는데요. 엔진오일교환비 등 매년 발생하는 비용이 있기 때문에
예전 경제성분석(임의 발생)과는 다르게 평균비용을 설정하고 정규분포내에서 적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YF쏘나타의 경우 매년 30 ~ 50만원
쏘나타 HYBRID의 경유 매년 40 ~ 60만원의 유지비(수리비 등)이 발생한다고 가정했습니다.

 



위에서 가정한 모든 내용을 가지고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100,000번)한 경제성 분석결과는.......

YF 쏘나타의 경우 45,881,000원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경우 45,759,000원
으로 100,000km를 주행시 구입비 차액을 거희 SAVE 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10년타기 운동하잖아요~
보통 차량 구매자 분들이 100,000km이상 주행하시고 판매하는 걸로(제 의견 ^^;;) 알고 있습니다.

위의 경제성 분석과 같이 100,000km 이상은 운행하신다면 쏘나타 HYBRID가 훨씬 경제적인 선택이 되겠네요.

※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세금할인액, 보험료등은 계산에서 제외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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