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i30 가솔린이 좋을까? 디젤이 좋을까? (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결과는...?? )

예전에 차량을 구입할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던 것은 디자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정도는 끌어줘야~ 오너 드라이버라고 하는거다!!!   ㅡ,.ㅡ;';;;;


하지만 유가가 미친듯이 치솟고 있는 지금.....

소비자가 차량을 선택할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경제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연비 좋은 차가 쵝오~

많고 많은 차량중에 이번에 경제성을 비교하기로 한 것은 바로 현대 i30 가솔린과 디젤


i30 가솔린과 디젤 차량의 유지관리비를 분석하기 위해서 사용한 것은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Monte carlo)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Monte Carlo Simulation)이란?
불확실한 상황에서 의사결정을 돕기위한 방법으로 가정한 확률적 분포를 가지고 무작위 표본추출을 수행해서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다.

아~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라는 분은....

기름값이 앞으로 오를지 떨어질지 모르는 상황에서
공인연비대로 주행할 수 있을지 없을지 모르는 상황에서
수리비와 같은 것이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미래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 그. 나. 마. 판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우선 유지관리비를 계산하기 위한 사실(?)아닌 사실과 가정한 내용들을 보면

1. 차량구입비
  - 차량구입비 외 발생하는 비용(세금, 보험)은 계산에서 제외하기로 한다.
  - i30 가솔린(럭셔리 모델) : 17,070,000원
  - i30 디젤(럭셔리 모델) : 19,600,000원

2. 연비
 - 가솔린모델 : 15.2km/l
 - 디젤모델 :18.1km/l    
이라고 나와있지만. 서울도심에서는?  고속도로에서는?  그래서 여기서 부터 스킬 들어갑니다.

1. 연비는 공인연비의 -30% 부터 +20% 구간까지 정규분포로 발생한다고 가정을 합니다. 
  -30%는 도심지 주행
  +20%는 고속도로 주행
2. 평균연비는 공인연비의 -10% 로 가정

조금(?) 멋있어 보이는 가솔린과 디젤의 공인연비의 확률적 분포가 나왔습니다.

(최종적으로 시뮬레이션을 돌릴때 연비는 아래의 정규분포 내에서 무작위로 추출하여 계산하게 됩니다.)

 


2. 수리비(유지관리비)
 -
디젤은 가솔린차 보다 수리비가 많이 들어 간다고 하는데 얼마나 들어갈지 몰라서 이것도 대충 가정을 해봤습니다.

가솔린의 경우 일년에 발생할 수 있는 수리비를 20~30만원으로 잡았습니다.
디젤의 경우 일년에 발생할 수 있는 수리비를 20~50만원으로 잡았습니다.
물론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3. 기름값
 
- 이것 때문에 정말 걱정입니다. 멈출줄 모르고 치솟는 기름값 ㅜㅜ 어떻게 대책이 안 생기네요...

기름값은 떨어질 확률보다 오를 확률이 많은 것 같다는 저의 짧은 생각을 바탕으로
가솔린은 1,800원 ~ 2,500원까지, 경유는 1,600원 ~ 2,300원 구간이 될 것이라고 감히 가정을 해 봅니다.




위와 같이 차량초기구입비, 기름값, 수리비(유지관리비), 유가 등을 고려해서 5년간 차량을 운행했을때(100,000km)

발생하는 비용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10,000번 시뮬레이션 해보면....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10,000번 돌린 결과는......

현대 i30 가솔린을 구입했을때, 5년간 유지비(차량구입가 포함)는 평균 33,183,000원이 발생하고
디젤모델을 구입했을때, 32,745,000원이 발생한다. 물론 수리비나 유가변동에 의해 변동할 수 있지만
그나마... 신뢰성 있는 값이라고 생각합니다.(물론 가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바뀔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i30 디젤 모델이 구입 5년 후 438,000원 이득이 발생하네요~ 겨우 ㅜㅜ

구입 후 100,000km 부터 i30 디젤 자동차의 이득을 볼 수 있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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