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가솔린)과 모닝(바이퓨얼)과의 경제성 분석
- JOHA/▷ Economy
- 2011. 11. 30. 13:43
경제성 분석꺼리(?)를 찾지 못하다가 연비에 가장 관심이 많으신 분들( & 유지관리비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주로 구매대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차량에 대해서는 한 번도 경제성분석을 한적이 없네요~ ㅎㅎㅎ
이번에 경제성을 분석할 대상은....... 모닝 입니다^^
주로 구매대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차량에 대해서는 한 번도 경제성분석을 한적이 없네요~ ㅎㅎㅎ
이번에 경제성을 분석할 대상은....... 모닝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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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닝~ 참 마음에 드는 디자인입니다.
개인적으로 앞모습.. 보다는 뒷태가 더욱 마음에 들어요~ㅎㅎ
앞모습을 볼때면 스타워즈가 생각이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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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 분석에 사용될 차종은 모닝(일반차량) - 스페셜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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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 분석에 사용될 차종은 모닝(바이퓨얼 차량) - 스페셜 모델
출처 :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1. 초기 차량 구입비용
2. 연비의 확률적 가정
모닝 일반차량(스페셜 모델-자동) : 10,500,000원
모닝 바이퓨얼 차량(스페셜 모델-자동) : 11,800,000원
초기 차량 구입비용의 차이는 1,300,000원 입니다. 초기 구입비용을 언제쯤???
뽑을 수 있나 경제성 분석을 실시합니다.
모닝 바이퓨얼 차량(스페셜 모델-자동) : 11,800,000원
초기 차량 구입비용의 차이는 1,300,000원 입니다. 초기 구입비용을 언제쯤???
뽑을 수 있나 경제성 분석을 실시합니다.
2. 연비의 확률적 가정
모닝 가솔린의 공인연비는 19km/l 라고 말을 하던데 내년부터 뻥연비 대신 실연비와 비슷한 연비를 공인연비로
하기로 했죠..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1/24/2011112402530.html
그래서 모닝 가솔린의 공인연비는 12.7km/l를 기준으로 계산을 하였습니다.
모닝 바이퓨얼은 가솔린모델 내년부터 실연비로 적용할 연비감소비율(데이터가 없어서.;;;)만큼 감소했습니다.
바이퓨얼(가솔린) : 12.4km/l, 바이퓨얼(LPG) : 10.1km/l 로 계산하였습니다.
확률적 가정..
일반차량의 경우 연비의 변화를 변경될 공인연비 기준, 연비평균 -10%로 -20% ~ +20% 의 정균분포 안에서 결정된다고 가정하였습니다.
바이퓨얼의 경우 가솔린과 LPG 연료 사용비율을 4:6으로 잡아서 계산하였고..
가솔린의 연비의 가정은 일반차량과 동일하게 적용하였으며, LPG의 경우 일반차량보다 연비변화가 심하다는 정보를
바탕으로 연비평균 -10%로 -40% ~ +20% 정규분포에서 연비가 결정되게 가정하였습니다.
하기로 했죠..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1/24/2011112402530.html
그래서 모닝 가솔린의 공인연비는 12.7km/l를 기준으로 계산을 하였습니다.
모닝 바이퓨얼은 가솔린모델 내년부터 실연비로 적용할 연비감소비율(데이터가 없어서.;;;)만큼 감소했습니다.
바이퓨얼(가솔린) : 12.4km/l, 바이퓨얼(LPG) : 10.1km/l 로 계산하였습니다.
확률적 가정..
일반차량의 경우 연비의 변화를 변경될 공인연비 기준, 연비평균 -10%로 -20% ~ +20% 의 정균분포 안에서 결정된다고 가정하였습니다.
바이퓨얼의 경우 가솔린과 LPG 연료 사용비율을 4:6으로 잡아서 계산하였고..
가솔린의 연비의 가정은 일반차량과 동일하게 적용하였으며, LPG의 경우 일반차량보다 연비변화가 심하다는 정보를
바탕으로 연비평균 -10%로 -40% ~ +20% 정규분포에서 연비가 결정되게 가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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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차량 연비의 확률적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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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퓨얼 LPG연비의 확률적 가정
일반차량 연비의 확률적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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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퓨얼 LPG연비의 확률적 가정
3. 유가의 확률적 가정
유가의 가정은 2006년 12월 기준으로 LPG가격이 약 730원, 휘발유 가격이 약 1520원으로
현재 유가는 LPG 약 1,000원, 휘발유 약 2,100원으로 5년동안 각각 51% 증가 , 38%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경제석 분석을 위한 유가변동의 확률적 가정은.. 물론 유가가 쪼오오오굼 하락할 수도 있으므로
LPG : 1,000 ~ 1664원 사이에서 변동할 것으로 가정
휘발유 : 2,000 ~ 2,900원 사이에서 변동할 것으로 가정(향후 5년간 변동 추정치)
현재 유가는 LPG 약 1,000원, 휘발유 약 2,100원으로 5년동안 각각 51% 증가 , 38%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경제석 분석을 위한 유가변동의 확률적 가정은.. 물론 유가가 쪼오오오굼 하락할 수도 있으므로
LPG : 1,000 ~ 1664원 사이에서 변동할 것으로 가정
휘발유 : 2,000 ~ 2,900원 사이에서 변동할 것으로 가정(향후 5년간 변동 추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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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G의 유가변동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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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발유의 유가변동 가정
4. 연간유지관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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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차량 유지관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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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퓨얼 차량 유지관리비
바이퓨얼 차량은 21,064,000원의 비용이 발생하여 차량구입후 2~3년차 50,000km를 주행하였을때 손익분기에 도착!! 멀고 머네요~
그래도 이제부터는 타면 탈수록 이익이 발생~~^^
100,000km 주행시....
일반차량은 31,565,000원의 비용이 발생하며,
바이퓨얼 차량은 30,326,000원의 비용이 발생하여 5년, 100,000km 주행하였을 경우 1,239,000원의 이익이 발생하여 바이퓨얼 차량이 일반차량보다 경제성이 있네요~
물론, 유가변동에 따라...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 복불복(고장 및 사고)에 따라 손익분기가 달라질 수 있겠지만
50,000km 이상을 타신다면 바이퓨얼 차량으로 구입하시는게... 경제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연간유지관리비는 엔진오일교환비용과 같은 소모품교체비용과 발생여부를 알 수 없지만(복불복이죠..) 수리비의 발생비용을 포함하여 산정하였고, 바이퓨얼의 경우 고장이 잦다고 하여 비용의 가정을 하였습니다.
일반차량의 연간유지관리비 가정 : 연간 200,000 ~ 400,000원 구간에서 발생
바이퓨얼의 연간유지관리비 가정 : 연간 200,000 ~ 500,000원 구간에서 발생
일반차량의 연간유지관리비 가정 : 연간 200,000 ~ 400,000원 구간에서 발생
바이퓨얼의 연간유지관리비 가정 : 연간 200,000 ~ 500,000원 구간에서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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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차량 유지관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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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퓨얼 차량 유지관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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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가정은 여기까지 하기로 하고 계산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50,000km 주행시.....
일반차량은 21,037,000원(차량 구입비용 포함)의 비용이 발생하네요.바이퓨얼 차량은 21,064,000원의 비용이 발생하여 차량구입후 2~3년차 50,000km를 주행하였을때 손익분기에 도착!! 멀고 머네요~
그래도 이제부터는 타면 탈수록 이익이 발생~~^^
100,000km 주행시....
일반차량은 31,565,000원의 비용이 발생하며,
바이퓨얼 차량은 30,326,000원의 비용이 발생하여 5년, 100,000km 주행하였을 경우 1,239,000원의 이익이 발생하여 바이퓨얼 차량이 일반차량보다 경제성이 있네요~
물론, 유가변동에 따라...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 복불복(고장 및 사고)에 따라 손익분기가 달라질 수 있겠지만
50,000km 이상을 타신다면 바이퓨얼 차량으로 구입하시는게... 경제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50,000km 주행시....
100,000km 주행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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