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크루즈 1.8 LTZ 가솔린 & 2.0 LTZ 디젤 경제성분석
- JOHA/▷ Economy
- 2012. 1. 27.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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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출근길에 기름값을 보니 미친듯이 올라있네요~^^;;;
설 연휴전에 10만원 가득 넣어둔 기름이 뿌듯하게 느껴질 정도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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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경제성 분석을 해볼 녀석들은 쉐보레 크루즈 1.8 LTZ 가솔린과 2.0 LTZ 디젤입니다
경제성 분석을 위해 차량 사양을 보다가 놀라운 것을 발견했네요~
1.6 보다 1.8이 연비가 더 좋게 나와있네요~
차량 무게 대비 출력에 따른 효율성인까? 라는 근거없는 추측만 해봅니다.(차량 쪽 전문가가 아니라서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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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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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공학에 관해 알지 못하지만... 일반인이 생각하기에는 희안하네요~^^
1.6의 연비가 13.0km/l 인데 1.8의 연비는 13.7km/l ??? 응응??? 맞는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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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튼 각설하고...
그럼 이번 주인공인 쉐보레 크루즈 1.8 LTZ 가솔린과 2.0 LTZ 디젤의 경제성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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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LTZ 가솔린의 차량가격은 17,470,000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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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LTZ 디젤의 차량가격은 20,200,000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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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기 차량 구입비용
쉐보레 크루즈의 초기 구입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8 LTZ 가솔린 : 17,470,000원
2.0 LTZ 디젤 : 20,200,000원
디젤차량의 구입비용이 초기에 2,730,000원정도 더 들어가네요~^^
보험료나 세금의 계산은 2.0디젤이 더 비쌀듯 하네요.(자세히 알지 못하므로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지비에 추가)
1.8 LTZ 가솔린 : 17,470,000원
2.0 LTZ 디젤 : 20,200,000원
디젤차량의 구입비용이 초기에 2,730,000원정도 더 들어가네요~^^
보험료나 세금의 계산은 2.0디젤이 더 비쌀듯 하네요.(자세히 알지 못하므로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지비에 추가)
2. 연비의 확률적 가정
기름값이 기존에 예상했던 유지비 분석보다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네요^^ 이란이 미국이랑 티격거리는 동안....
기름값이 예상치 보다 올라간다면 그만큼 디젤차량이 유리하겠죠?
디젤 및 가솔린 차량의 연비는 시내주행을 감안하여 -30%에서, 고속도로 +20%까지 정규분포로 설정
평균 연비는 공인연비의 -10%로 가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기름값이 예상치 보다 올라간다면 그만큼 디젤차량이 유리하겠죠?
디젤 및 가솔린 차량의 연비는 시내주행을 감안하여 -30%에서, 고속도로 +20%까지 정규분포로 설정
평균 연비는 공인연비의 -10%로 가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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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의 연비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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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의 연비 가정
3. 유가의 확률적 가정
2012년 1월 27일 평균 유가
가솔린 : 1,975원, 디젤 : 1,822원을 바탕으로 가정을 했습니다.
향후 5년간 얼마나 상승할지는 모르지만.... 유가가 많이 상승할수록 당연히 디젤차의 경제성이 높아지죠
여기서는.... (유가가 떨어질 가능성은 희박하겠죠?? ^^;;;;)
가솔린 : 1,937 ~ 2,500원 구간으로 가정, 디젤 : 1,780 ~ 2,400원 으로 유가가 변동할 것이라고 가정했습니다.
가솔린 : 1,975원, 디젤 : 1,822원을 바탕으로 가정을 했습니다.
향후 5년간 얼마나 상승할지는 모르지만.... 유가가 많이 상승할수록 당연히 디젤차의 경제성이 높아지죠
여기서는.... (유가가 떨어질 가능성은 희박하겠죠?? ^^;;;;)
가솔린 : 1,937 ~ 2,500원 구간으로 가정, 디젤 : 1,780 ~ 2,400원 으로 유가가 변동할 것이라고 가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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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유가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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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유가 가정
4. 유지비의 가정
유지비는 참 난감한데요~^^ 복불복이지만 디젤이 CC도 크고, 당연히 이에따라 세금도 비싸질테고, 차량가격때문에
보험료도 비싸겠죠? (정말 복불복인게.. 저도 지금까지 98,000km정도 주행했지만... 아직까지 잔고장도 없네요^^)
그래서 유지비는
가솔린 연간 300,000 ~ 500,000원으로 가정
디젤 연간 300,000 ~ 700,000원으로 가정하였습니다. (물론 보험료등 합치면 백단위가 되겠지만 둘이 상쇄시킨다고 가정)
보험료도 비싸겠죠? (정말 복불복인게.. 저도 지금까지 98,000km정도 주행했지만... 아직까지 잔고장도 없네요^^)
그래서 유지비는
가솔린 연간 300,000 ~ 500,000원으로 가정
디젤 연간 300,000 ~ 700,000원으로 가정하였습니다. (물론 보험료등 합치면 백단위가 되겠지만 둘이 상쇄시킨다고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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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유지비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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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유지비 가정
가솔린 유지비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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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유지비 가정
5. 결론
쉐보레 크루즈 1.8(가솔린)과 2.0(디젤)의 경제성 분석을 해본 결과... 다른 경제성분석과 비슷하죠^^
5년동안 100,000km를 주행했을때 손익분기에 도착합니다.
*5년, 100,000km 주행시
- 가솔린 : 36,710,000원
- 디젤 : 36,602,000원으로 예측되네요
(100,000km를 주행했을때 손익분기에 도달하네요. 그전에 중고차로 팔면 도루묵이라는 말이죠^^)
*10년, 200,000km 주행시
- 가솔린 : 55,940,000원
- 디젤 : 52,990,000원으로 예측되네요.
(200,000km 주행시 디젤차량이 2,950,000원정도 경제적입니다. ^^)
차량 반드시(?) 필요한 물건이지만 10년동안 차없이 산다면...
대중교통비 월 10만원 잡으면 4,000만원은 저금할 수 있다는 말이네요^^ 기회비용을 따지면 더 큰돈이 되겠죠.
하지만, 이 놈의 귀차니즘은....ㅋㅋㅋ 이를 불가능하게 만들지만요...ㅎㅎ
이만, 쉐보레 크루즈 가솔린모델과 디젤모델의 경제성분석을 마침니다.
※경제성분석 위하여 연비, 유가, 유지비의 확률적 가정을 바탕으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한 결과이며,
가정에 따라 결과는 바뀔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5년동안 100,000km를 주행했을때 손익분기에 도착합니다.
*5년, 100,000km 주행시
- 가솔린 : 36,710,000원
- 디젤 : 36,602,000원으로 예측되네요
(100,000km를 주행했을때 손익분기에 도달하네요. 그전에 중고차로 팔면 도루묵이라는 말이죠^^)
*10년, 200,000km 주행시
- 가솔린 : 55,940,000원
- 디젤 : 52,990,000원으로 예측되네요.
(200,000km 주행시 디젤차량이 2,950,000원정도 경제적입니다. ^^)
차량 반드시(?) 필요한 물건이지만 10년동안 차없이 산다면...
대중교통비 월 10만원 잡으면 4,000만원은 저금할 수 있다는 말이네요^^ 기회비용을 따지면 더 큰돈이 되겠죠.
하지만, 이 놈의 귀차니즘은....ㅋㅋㅋ 이를 불가능하게 만들지만요...ㅎㅎ
이만, 쉐보레 크루즈 가솔린모델과 디젤모델의 경제성분석을 마침니다.
※경제성분석 위하여 연비, 유가, 유지비의 확률적 가정을 바탕으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한 결과이며,
가정에 따라 결과는 바뀔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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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100,000km 주행시
5년, 100,000km 주행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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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200,000km 주행시
10년, 200,000km 주행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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